‘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 알스머 세미나 1

알스머 회원들을 대상으로 온 오프라인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온라인으로 4주에 걸쳐 1주에 1장씩 4장까지 진행했습니다.

5주차 토요일에 오프라인으로 첫 번째 세미나를 1장에서 4장까지 진행했습니다.

 

세미나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1. 퍼셉트론을 분명히 알 수 있는 수준으로 설명한다.
  2. p51의 And 구현의 w1, w2, theta 값을 주지 않고 구하도록 한다. 충분한 시간을 준다.
  3. 이 값들을 구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서’, ‘무엇을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에 대해서’ 가능한 많은 것들을 도출해 본다.
  4. http://lxmls.it.pt/2016/Deep-Neural-Networks-Are-Our-Friends.pdf 에서 Gradients are our friends 까지 진행하면서 3의 도출 내용들과 연관해서 이해하도록 한다.
  5. 3과 4의 내용을 기반해서 손실 함수와 최적화 함수가 하고자 하는 명확히 이해하도록 한다. 둘을 분명히 구분하도록 하고 각각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각인될 수준에서 강조에 강조를 더한다.
  6. p127의 내용을 기반으로 기울기(gradient)가 왜 중요한지, 어떻게 하자는 것인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미분에 대해서 기본에 충실한 수준에서 알도록 한다.
  7. 손실 함수를 이차원 그래프로 그리고 ‘왜 기울기의 반대 방향으로 x 값이 이동해야 하는지’를 거듭 거듭 강조 반복해서 명확히 하도록 한다. 추가적으로 학습률에 대해서도 연관지어 이해하도록 한다.
  8. 딥러닝을 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손실 함수와 최적화 함수를 강조하면서 전반적으로 요약한다.

 

책에 나오는 모든 코드를 책을 참조하지 않고 모두 구현하는 것을 과제로 드렸습니다.

About the Author
(주)뉴테크프라임 대표 김현남입니다. 저에 대해 좀 더 알기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www.umlcert.com/kimhn/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