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Chain (1/)

랭체인(langchain)에 대해 처음 또는 자세히 접해보려면 당근 공식 문서를 봐야 한다. 랭체인 공식 문서

위의 공식 문서 주소로 들어가면 상단에 메뉴가 있다. 개발자들이 참조하는 문서이니 코드가 있으면 더 좋을거다. 랭체인은 문서화에 파이썬과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  여기서는 파이썬을 사용할 거니 Python Docs 메뉴를 통해서 주로 내용을 접할 것이다.

 

랭체인은 LLM(Large Language Model) 때문에 등장했다고 해야 한다. llm을 연동해서 뭔가 하고 싶은 서비스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등장했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랭체인은 llm과 연동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등장했다고 이야기할 수 있고, 그것을 너무 너무 잘 하고 있는 프레임워크 수준의 개발 결과물이다.

llm이 뭔지 급 궁금해진다면, 여기를

 

LangChain 프레임워크를 설계할 때, 랭체인을 사용해 개발되는 애플리케이션들이 llm들과 연동만 되는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일들도 할 거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 Be data-aware: connect a language model to other sources of data
  • Be agentic: allow a language model to interact with its environment

너무 당연한 거지만, 너무 당연한 것을 염두에 두고 하니까 성공하는 거겠지. llm과 연동되는 애플이케이션은 모델 트레이닝 때에 사용했던 데이터를 넘어서, 특히 회사나 개인이 보관하고 있는 데이터를 포함해서 사용하려고 할거고, 사람이 일일이 묻고 요청하는 것이 아니라 시키고 싶을거다.

 

LangChain을 사용하면, 좀 더 쉽게 llm들을 활용할 수 있다. 오픈소스 llm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상황을 보면 처음에는 llm에 맞춰 랭체인이 만들어졌지만, 앞으로는 새로운 llm들이 랭체인에 맞춰야 할 수도 있다.  

 

랭체인 이름도 잘 지었다. llm들을 연결하는 체인이 되겠다. 그걸 의도했던 안했던.

About the Author
(주)뉴테크프라임 대표 김현남입니다. 저에 대해 좀 더 알기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www.umlcert.com/kimhn/

Leave a Reply

*